본문 바로가기
주식 알짜정보

리츠 투자, 리얼티 인컴, 해외 부동산 간접 투자, 리츠가 답이다!

by 로 건 2022. 1.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리츠 투자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리츠는 주식시장에 상장돼 실시간 거래를 통한 환금성이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개별주식을 사고 파는 것 처럼, 장이 열린 시간에 매수/매도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는 꼭 목돈이 있어야 한다?! NO!

 

우리는 보통 부동산 투자는 목돈이 있어야 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틀린말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꼭 옳은 말도 아닙니다.

왜냐하면, 지금 말씀드릴 리츠(Reits)를 통해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부동산에 간접 투자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리츠를 운용하는 투자 기업은 여러 투자자에게 자금을 모아, 다양한 '부동산'에 투자합니다.

그리고 그 투자를 통해 얻게 된 월세, 시세차익 등 부동산을 통해 발생된 수익의 90%를 투자자에게 배당 형식으로 지급합니다.

투자하는 부동산은 오피스, 물류센터, 사회 기반 시설등 정말 다양합니다.

 

 

2022년 미국 유망 리츠

미국 시장에 상장된 190개 리츠 중 S&P 기준 신용 평가 A등급을 보유한 8개 리츠를 투자자들은 주목해볼만 합니다. 

종류 리츠 투자 포인트
넷리스 리얼티 인컴 월 배당 리츠, 미국 리츠중 최고 재무 건전성
최근 영국 등 유럽으로 자산 확대
인프라 아메리칸타워 미국 시가총액 1위 리츠
글로벌 19만개 통신탑 보유
산업용 프로로지스 미국 최대 물류 리츠, 시가 총액 2위 리츠 물류시장 임대료 청신호
데이터 센터 이퀴닉스 글로벌 최대 데이터 센터 리츠
임대주택 에퀴티레지덴셜 미국 1위 임대주택 리츠
리테일 사이먼프로퍼티 미국 1위 쇼핑몰 리츠

보시는 것처럼, 미국을 대표하는 리츠들은 다양한 부동산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쇼핑몰, 임대주택, 데이터 센터, 물류 창고등 투자를 통해 수익을 얻고, 그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환원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메리칸 타워는 통신 업자에 기지국과 광케이블을 구축해 통신탑 공간을 임대하는 세계 최대 인프라 리츠 입니다.

월배당 리츠로 알려진 리얼티 인컴 리츠도 투자를 하면 매월 일정 금액이 꼬박 꼬박 통장에 들어온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별 부동산 투자가 부담스럽다면, 단연 리츠 투자는 현명합니다.

 

리츠는 위에서 보는 것 처럼, 개별 부동산 투자가 아닙니다.

투자 기업이 투자자들의 돈을 모아서, 그 돈으로 각각의 테마 부동산에 투자를 합니다.

따라서, 안정성이 개별 부동산과 주식에 투자하는 것 보다는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국내 상장 리츠 평균 배당 수익율 6%대, 수익율 상대적으로 높은편

국내 리츠는 상장 리츠 수가 많지 않은 대신 배당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고,

미국 리츠는 상장 리츠 수가 수백개에 달해 선택지가 다양하지만, 상대적으로 배당 수익률이 낮습니다.

또, 국내 리츠는 해외 리츠에 비해 투자 정보가 풍부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해외 리츠는 투자 자산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자세한 접근이 어렵지만 국내 리츠는 자산 위치와 성격 등 정보 추적이 용이해 자산 안전성 측면에서 유리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 미국은 리츠 설립 요건만 갖추면 설립이 가능해 자율 규제 성격이 강한 반면, 우리나라는 국토부에서 인가를 받아야 해 공적 규제 성격이 강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