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알짜정보

해외 주식형 ETF, ETF 추천, 베트남ETF, 자산분배 효과와 장기투자 적합

by 로 건 2021. 7. 11.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해외 주식형 ETF 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요즘 ETF의 열풍은 설명하기 입아플 정도 입니다.

주식에 관심이 많아진 2030세대 뿐만 아니라, 5060세대들도,

주식 뿐만 아니라, 주식 처럼 간편하게 매수와 매도를 할 수 있는 ETF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ETF는 특정 지수나 자산 가격 움직임과 수익률이 연동하는 펀드의 일종으로 한국 거래소에서 상장되어 있습니다.

주식처럼 개장 시간중에 실시간으로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MTS), 홈트레이딩시스템(HTS)등을 통해 손쉽게 매매할 수 있다는 것이 매우 장점입니다. 

 

또한, 기존 펀드들과는 다르게 종목 구성, 종목별 비중, 현재 가격 등이 실시간으로 공개가 되며, 펀드의 정보를 파악하기도 수월한 편입니다. 자신이 선택한 포트폴리오 대로 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흥미롭지요.

또 ETF 한개에 여러 기업을 담고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분산투자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그만큼 장기 적립식 투자를 위한 이들에게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1년 현재, 국내에서 상승률이 가장 높았던 ETF

 

한국 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7월 6일까지 국내 상장 ETF 중 상승률이 가장 높았던 ETF는

베트남 시장에 투자한 ETF라고 합니다. 

 

[해외 주식형 ETF 상위 수익률]

ETF 이름 수익률(%)
Kindex 블룸버그베트남VN30선물레버리지 91.68
KBSTAR 미국 S&P원유생산기업 73.01
Kindex 베트남 VN30 54.94
Kodex 미국S&P에너지 48.23
Tiger 미국 S&P500 레버리지 32.11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블룸버그베트남 VN ETF 의 경우 91.68%의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이 ETF 는 블룸버그 VN30 선물지수를 추종하는데, 투자자들은 외국인 투자자 제한과 관계없이 베트남의 파생상품 시장에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이렇게 고수익률을 보이는 이유는 베트남 시장의 활황과 연관 된다고 합니다. 

베트남은 주변국들과 비교했을때, 경기 정상화가 빠르게 이뤄지고 있고, 기업들의 실적도 빠르게 회복하면서 1분기

경제성랼율은 4.5%를 기록하였습니다. 베트남 증시는 5년 연속 오름세를 유지하면서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또, 원유 생산 관련 ETF 또한 좋은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원유 생산 관련 주식에 투자하기 때문에 선물을 롤오버(만기연장)하는 등 비용이 발생하지 않아서 유가 상승률 보다 좋은 성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순자산총액 1조원을 돌파한 ETF 출현!

 

[해외 주식형 ETF 순자산 총액 높은 List]

ETF이름 순자산 총액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1조 213억
Tiger 미국나스닥100 7547억
KODEX 미국 FANG 플러스 5745억
Tiger 미국 S&P500 3783억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3301억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차이나 전기차 솔라액티브 ETF는 한국거래소 상장된 해외주식형 ETF 가운데 최초로 순자산 총액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상장후 1년도 안돼 1조원 규모를 돌파한 놀라운 성과입니다. 

이 ETF는 중국 전기차 배터리 생산 1위 CATL, 중국 전기차 1위 업체 BYD등 중국과 미국에 상장된 중국 기업 중 전기차를 제조하는 시가총액 상위 20개 종목에 집중적으로 투자합니다. 

 

 

자산분배와 장기투자를 위해서 ETF 투자는 필수

워런버핏이 유언으로 내 유산의 대부분을 Index Fund에 투자하라고 하였다고 합니다. 

그말인 즉슨 지수를 따라가는 ETF 같은 상품에 투자하라는 것과 맥락이 상통합니다. 

ETF 는 개별 주식 투자에 리스크를 감당하기 어려운 개인 투자자거나,

아직 기업 분석에 기술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매우 권장되는 투자 방법 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투자 섹터를 집합한 ETF를 찾고, 그 시장성과 성장성을 점치며, 투자 합니다. 

여러개 기업에 함께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연스레 분산투자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적립식으로 장기투자 하게 된다면,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는 상상 이상의 성과를 낼 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제 주식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조금씩 투자하기 시작한 분들이라면,

상장지수펀드인 ETF에도 관심을 가지며,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넣어보는것이 어떠실지 생각합니다.

꾸준히 성장하는 산업분야나, 기업, 시장을 찾고, 그 섹터를 모아놓은 해외 ETF를 장기간 꾸준히 적립식 투자한다면,

우리의 노후는 든든할 것이라고 감히 확신해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